여성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질환인 질염. 질염에도 종류가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질염의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을 하고 질염의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 예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감염경로, 원인들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질염의 종류에 대해 잘 알고 대비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질염의 종류 중 하나인 트리코모나스 질염에 대해 이 글을 통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경우 다른 질염과는 다르게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특히 조심을 하셔야 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트리코모나스 질염 원인이 무엇인지 증상은 어떻게 되는지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트리코모나스 자연치유가 가능한지 감염경로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꼭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기억을 하고 나서 의심 증상이 든다면 이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치료를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해 더 자세히 읽어보고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병을 알고 대처, 대비, 관리를 하는 것이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정보를 잘 들고 가시어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이란?
트리코모나스 질염이란 트리코모나스 바지날리스라는 단세포 원충으로 인해 감염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나타날 수 있지만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편이고 남성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감염 경로는 성관계를 통한 감염입니다. 하지만 성관계를 통한 감염 외에도 청결하지 못한 손, 변기, 수건 등이 원인이 되어 전염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원인은 무엇인가요?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일종의 기생충으로 불리는 트리코모나스 원충으로 인해 질내에 감염이 되어 나타나는 감염증을 말합니다. 트리코모나스 원충은 성관계를 통해서 전염이 되고 전염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트리코모나스에 감염된 남성, 여성과 관계를 가지게 되면 약 70%가 감염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관계를 통해 전염이 더욱 잘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소수의 사람들이 수영장이나 사우나에서 청결하지 못한 수건 등을 사용해서 감염되는 경우도 나타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성관계를 통해서 전염이 되고 전염력이 매우 높이기 때문에 감염 증상이 나타나거나 감염이 되었다면 파트너도 함께 치료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재발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같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트리코모나스 질염에 대표적인 증상은 질 점막이 염증으로 인해 붉게 올라오고 외음부가 부어오르는 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질 분비물이 황록색으로 나타나고 생선 냄새가 날 수 있으며, 이 전보다 분비물의 양이 증가하고 거품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관계를 할 때 불쾌감과 함께 통증이 느껴질 수 있고 임균성 요도염에 비해서 증상이 상대적으로 늦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서서히 진행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나타나고 요도 소양증, 빈뇨, 야간뇨, 혈뇨와 같은 요도 자극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증상
질 점막이 붉게 올라오고 외음부가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난다.
분비물이 황록색으로 나타나고 거품의 형태로 나타난다.
생선 냄새가 분비물에서 날 수 있다.
성관계 시 불쾌감이 들고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소변볼 때 통증이 나타나고 요도 소양증이 나타날 수 있다.
빈뇨, 야간뇨, 혈뇨 등과 같은 요도를 자극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심각한 악취가 나고 고름과 같은 모습의 질 분비물이 보이고 현미경으로 볼 때 움직이는 트리코모나스 원충이 확인이 되는 경우에 트리코모나스 질염으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진료를 볼 때 대부분 세균성 질염도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균의 수가 많이 나타날 때는 질벽과 자궁경부 표면에 염증이 나타나는데 이것으로 인해 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치료는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치료가 시작됩니다. 메트로니다졸이라는 항생제를 하루에 20g을 한꺼번에 섭취를 하거나 7일간 나눠서 섭취하게 되며, 95%에서 한 번 복용으로 완치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성관계, 성접촉 등으로 인해서 균이 전염이 되기 때문에 파트도 함께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발의 위험도 크기 때문에 함께 치료를 해야 합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합병증은 어떤 것이 있나요?
트리코모나스 질염으로 인한 합병증은 트리코모나스 질염 하나에 의해서 나타난다기보다는 세균성 질염과 함께 나타나 발생하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간혹 산부인과 수술, 특히 자궁 적출술 등을 받은 적이 있다면 수술 후에 염증이 많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임산부가 세균성 질염에 걸리게 되면 조기양막파수 혹은 조산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트리코모나스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영복, 젖은 옷, 청바지와 같은 하의가 딱 달라붙는 옷은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재질의 속옷보다는 면 재질의 속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는 전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성관계를 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트리코모나스 원충은 열이나 약제에 약한 편이라고 할 수 있지만 공중목욕탕, 청결하지 못한 변기에서 옮기도 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환자가 집에 있다면 세탁물 특히 속옷은 따로 빨래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마치며
오늘은 여러분께 질염 중 하나인 트리코모나스 질염에 대해 원인이 무엇인지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치료, 예방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질염의 종류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고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세부적인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질염마다 치료하는 방법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꼭 잘 확인하시어 적절한 치료를 적절한 시기에 받을 수 있도록 하길 바랍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예방을 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실천하고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주시어 건강한 몸으로 행복하게 살기를 바랍니다. 병을 알고 미리 예방, 관리, 대처하는 것이 우리의 몸 건강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염 증상, 원인 치료 질염 종류와 특징 (0) | 2024.02.21 |
---|---|
세균성 질염 원인 증상 치료, 세균성 질염 합병증 항생제 진단 (0) | 2024.02.21 |
칸디다 질염 증상 치료 원인, 칸디다 질염 예방법 (0) | 2024.02.21 |
난소낭종 증상 치료 예방, 난소낭종 파열 (1) | 2024.02.20 |
난소암 원인, 증상 치료 난소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4.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