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 글을 통해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 설명하고 골다공증 원인과 증상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골다공증에 안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골다공증의 경우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기사나 다양한 매체의 동영상 등을 통해서 많이 들어본 적이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나는 아니겠지 나이가 들었을 때 걸리는 병이야라고 생각을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건강하고 아주 관리를 잘하는 사람들 같은 경우 그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질환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강을 챙기는데 뼈 건강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골다공증에 대해 보다 자세히 설명을 드리고 좋은 음식들을 추천해 드릴 텐데 꼭 식단에 넣어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안 좋은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칼슘이 뼈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도 꼭 알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은 뼈 안쪽에 구멍이 많이 생기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골다공증은 뼈 안쪽에 구멍이 많이 생겨서 뼈의 양이 줄어들고 뼈가 얇아지면서 뼈 자체가 약해지게 돼 잘 부러지게 되는 질환입니다.
우리는 보통 사춘기에 성인 골량의 90% 형성된다고 보고 있고 35세부터 서서히 골량이 줄어들기 시작하다가 50세를 기점으로 완경이 찾아오게 되면 매우 빠른 속도로 골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완경 후 3~5년 동안 골밀도의 소실이 가장 크게 일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원인은?
골다공증을 만들게 하는 원인은 아주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을 몇 가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완경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골밀도를 유지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완경으로 인해 에스트로겐의 생성이 저하되면서 골다공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져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운동을 하지 않아서
나이가 어려서부터 활발하게 뛰어노는 아이들이 커서도 골밀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의 체중을 느낄 수 있는 운동, 점프나 토끼뜀 등이 뼈를 건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 비타민 D 부족
비타민D는 장에서 칼슘의 섭취를 높여주고 신장에서 칼슘의 배출을 나가는 것을 감소시켜 칼슘을 보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뼈를 분해하는 것을 막아줘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 피부, 간, 신장에서 만들어지는 활성 비타민 D가 감소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약물
항응고제나 항경련제, 갑상선호르몬, 부신피질호르몬 등의 치료제를 먹는 경우 골다공증의 발생률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섯 번째 가족력
어머니나 자매가 골다공증을 겪고 있다면 골다공증의 발병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과음, 우울증
과도한 음주의 경우 뼈의 형성을 저하시키고 칼슘 흡수율도 떨어뜨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우울증을 앓는 여성은 뼈의 손실 속도가 빨리 질 수 있는데 이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아직까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증상은?
골다공증은 뼈의 특성상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하게 나타나는 초기 증상 중 하나가 척추뼈가 약해져서 척추가 후만 변형되는 척추후만증이 나타나거나 신장이 줄어는 것입니다.
심하게 나타날 경우 척추가 체중을 지탱하지 못해 밖에서 자극, 충격이 없어더라도 척추의 앞부분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절의 위험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심하게 나타나면 허리를 구부리거나 기침을 하는 등 일상생활을 하는 도중에도 뼈가 쉽게 부러지게 돼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50~70세 여성의 골절은 주로 손목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70대 환자들의 경우 고관절 및 척추의 골절이 흔하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평소에 골다공증을 예방, 관리하기 위해서 규칙적인 운동과 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뼈에 좋은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이 뼈를 건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치즈, 유제품
유제품은 골다공증에 매우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우유에 칼슘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내용이 나오면서 치즈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치즈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뼈 속의 지방까지 제거하고 그 빈자리를 채워 골밀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요거트와 같은 유제품도 칼슘의 함량이 높고 칼슘 흡수 또한 도움을 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뼈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요구르트를 고를 때는 당이 적은 것을 선택하거나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 번째 브로콜리, 녹색 채소
녹새 책소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 브로콜리가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금치 역시 칼슘의 함유량이 높습니다. 하지만 시금치에 들어있는 수산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흡수율이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시금치보다 칼슘이 4배가량 더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C, 비타민K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에 도움을 많이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케일, 순무 등도 뼈를 건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멸치, 생선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멸치의 경우 뼈를 건강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생선이라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멸치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칼슘 흡수율이 약 25%로 높지 않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그래서 멸치를 먹기 전 햇볕에 한 번 더 말리게 되면 칼슘과 비타민D가 농축되어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연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에서도 뼈를 건강하게 해 줄 수 있는 영양분이 많습니다.
특히 연어의 경우 오메가 3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두부, 콩류
두부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완경 후 여성의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뼈 건강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말린 자두
건자두의 경우 칼슘, 비타민D와 함께 보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체내 뼈의 분해를 늦춰주고 골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말린 자두는 철분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빈혈예방의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
골다공증에 안 좋은 음식
첫 번째 술, 담배
술, 담배는 모든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술과 담배는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뼈를 형성하는 세포의 생성 속도를 늦추고 뼈로 가는 피의 흐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단 음료, 과자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수나 과자, 초콜릿 등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체내에 당이 많아지게 되면 뼈를 강화하는 데 사용돼야 할 칼슘이나 마그네슘 등이 몸에서 쉽게 빠져나가지 않고 장에서 칼슘을 충분히 소화를 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짠 음식, 염분이 높은 음식
염분이 높은 음식의 경우 당과 마찬가지로 골다공증을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염분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 소변을 통해 칼슘이 배출되기 때문에 뼈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마치며
골다공증은 이 글을 읽기 전에도 많은 사람들이 들어봤을 거고 관심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간략하게 원인 증상에 대해 설명을 여러분께 드렸고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실천을 해야 합니다. 식단을 짤 때 안 좋은 음식은 빼고 좋은 음식은 집어넣는 걸로 처음부터 많은 음식을 넣는 것은 힘들 수 있으니 천천히 하나하나씩 식탁을 바꿔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골다공증에 걸리게 되면 쉽게 뼈가 부서지게 돼 일상생활에 지장을 많이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조심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치료와 함께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는 칼슘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예방,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통에 좋은 음식, 생리통에 도움 되는 음식 (1) | 2024.01.26 |
---|---|
비타민D 많은 음식 , 비타민D 중요한 이유, 비타민D 효능 (0) | 2024.01.26 |
강직성 척추염 원인 증상, 강직성 척추염 치료 (0) | 2024.01.26 |
허리디스크 원인 증상, 허리디스크 예방 (0) | 2024.01.26 |
좌골신경통 원인 증상, 좌골신경통 예방 (1) | 2024.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