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을 하면서 피부에 볼록 튀어 난 분홍색 무언가가 몸에 나타난 적이 있나요?
분홍색 무언가가 나타나지만 아무런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 경험을 하신 적 있으신가요?
아니면 그 부분이 가렵거나 통증이 나타나는 경험을 해보신 적 있나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는 물사마귀가 아닌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증상들은 모두 물사마귀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이기 때문입니다. 물사마귀의 경우 가려움증이 나타난다고 해서 긁어버리면 다른 피부로 전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 이 글을 통해서 물사마귀 없애는 법은 무엇인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지 제거는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물사마귀 예방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여러분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물사마귀인지 모르고 긁었다가 다른 피부로 전염이 되어 더 상황이 악화되기 전 미리 물사마귀에 대해서 알고 대처, 대비, 관리를 한다면 악화될 상황도 없고 건강한 몸을 빨리 되찾을 수 있습니다.
물사마귀에 대해 궁금하신 분 그리고 물사마귀가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시는 분들은 글을 잘 읽어주시고 예방, 관리, 대처를 제대로 해주시길 바랍니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길 바라면서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사마귀란?
물사마귀란 폭스 바이러스의 일종인 물사마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피부에 나타나는 전염성 피부 병변을 말합니다. 점액성 점막 상태로 살색의 동그란 모양을 하고 있으며 보통 3~6mm 정도의 크기로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손바닥과 발바닥을 제외한 신체 모든 곳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살이 접히는 부위에 주로 잘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사마귀 초기에는 단순 포진이나 수두, 대상포진과 비슷하게 나타나는 양상을 보여 구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주로 4세부터 7세 사이의 어린아이들에게 잘 나타나고 대게 여자아이들에게 더 빈번하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거나 아토피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물사마귀가 나타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하시길 바랍니다.
물사마귀 원인은 무엇인가요?
물사마귀가 생기는 이유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물사마귀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에 노출되면 물사마귀가 나타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이 습도와 온도인데 습도와 온도가 높아 버리면 바이러스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어 발병될 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물사마귀 증상은 무엇인가요?
물사마귀가 생기면 보통 큰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가려운 증상이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대게 3~6mm 정도 크기의 매끈한 모양의 피부색에서 분홍색의 튀어나온 병변으로 발생하며, 통증이나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 긁게 되면 다른 부위 피부에 전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물사마귀가 난 곳을 긁다가 물사마귀를 터뜨리게 되면 긁은 자국을 따라 크게 전염이 될 수 있으니 아이에게 물사마귀가 발생했다면 긁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리고 병원에 가서 빨리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사마귀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보통 물사마귀의 경우 면역 체계가 발달하면서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물사마귀가 장기간 계속되어 나타나거나 병변이 계속 전염이 되어 퍼지는 경우라면 치료를 그 즉시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국소마취제를 발라 준 후 큐렛이나 핀셋을 통해 해당 병변을 긁어내는 것이 가장 대표적으로 진행하는 치료방법입니다.
그 외에 전기소작술, 레이저, 냉동치료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고 치료 후에 흉터가 생길 확률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직접 물사마귀를 제거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 포도필린, 살리실산, 이미퀴모드, 레티노인산 등을 도포해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경구 시메티딘 복용을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물사마귀가 생겼다면 증상이 나타나는지 전염이 되지는 않는지 확인 후,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 후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사마귀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물사마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손을 자주 깨끗이 씻어 주는 것은 물론 다른 사람, 모르는 물건을 만지는 것은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물사마귀가 나타났을 경우에는 최대한 그 부위에 손을 갖다 대지 말고 빨리 치료를 받아 제거하는 것이 다른 부위 피부로의 전염을 막는 방법입니다.
같이 사는 사람, 가족 등이 물사마귀가 의심된다면 수건이나 침구류를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물놀이, 수영, 목욕 등은 물사마귀가 치료되기 전까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마치며
오늘은 여러분께 물사마귀 없애는 법, 그리고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 물사마귀 제거는 어떻게 하는지 물사마귀 예방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 글을 통해 알려드렸습니다.
물사마귀 의심 증상이 나타나 이 글을 본 분들이면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다른 쪽으로 번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면 바로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 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빨리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뿐만 아니라 가족들 아니면 연인,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물사마귀 의심 증상이 아닌 물사마귀에 대해서 궁금해서 들어오신 분들은 증상이 어떤지 확인을 하고 만약 물사마귀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단번에 알아보고 병원에 가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여러분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병을 알고 대처, 대비, 관리를 하는 것이 내 몸 건강을 지키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 건강한 몸으로 오래 행복하게 살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에 좋은 음식, 눈 건강에 좋은 음식, 눈에 나쁜 음식 (1) | 2024.03.04 |
---|---|
편평사마귀 없애는 방법 원인 증상, 편평사마귀 제거 방법 (0) | 2024.03.04 |
티눈 없애는 방법 제거 원인 치료, 티눈 생기는 이유 예방법 (1) | 2024.03.04 |
사마귀 원인 증상 종류 치료, 사마귀 제거법 편평 사마귀 제거 (0) | 2024.03.04 |
질염 예방 습관, 질염 생활 습관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다!? (0) | 2024.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