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와 비슷하게 생겨서 구분이 쉽지 않아서 이게 사마귀인지 티눈인지 아니면 굳은살인지 구분이 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생겨나 신경이 쓰여서 이걸 치료해야겠다는 생각만 하고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해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거하기 까다로운 것은 아닌데 귀찮아 보통 치료를 잘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글을 통해서 여러분께 티눈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가르쳐 드리고 제거는 어떻게 하는지 원인은 무엇인지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리고 티눈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티눈의 경우 방치하게 되면 물집, 출혈, 궤양, 염증 등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티눈이 의심된다면 그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티눈에 대해서 궁금해서 들어오신 분 그리고 티눈이 의심되어서 들어오신 분들 티눈에 대해서 알려고 들어오신 분들을 위해서 하나하나 설명해 드릴 테니 정보를 많이 가져가길 바랍니다.
모두 건강한 몸으로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며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티눈이란?
티눈은 피부가 마찰이나 압박을 계속해서 받아 좁은 범위에 각질이 증식되어 원뿔 모양으로 피부에 박혀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피부를 살짝 깎았을 때 중심핵이 보이는 것이 티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 속 깊이 박혀있는 심지 모서리 부분에 의해서 걸을 때마다 발바닥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티눈 원인은 무엇인가요?
티눈의 경우 계속해서 마찰과 압박을 받아 나타나게 됩니다. 본인의 발사이즈보다 작은 신발을 신거나 발가락끼리 계속 부딪히는 등 특정 부분에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마찰과 압력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티눈은 대부분 발가락에 나타나는 편이며 지속적으로 자극을 한 부위에 받게 되면 손바닥이나 손등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마찰 부위가 넓은 경우에는 티눈이 아닌 굳은살이 생길 수도 있으니 구분을 하시길 바랍니다.
티눈의 증상은 어떤가요?
티눈 증상은 나타난 부위에 감각이 무뎌지거나 날카로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를 적절한 시기에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물집, 출혈, 염증, 궤양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티눈이 의심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티눈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티눈의 종류는 경성 티눈과 연성 티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성 티눈
일반적으로 발바닥이나 발가락의 등 쪽에 나타납니다. 윤이 나는 것처럼 표면이 보이고 윗부분을 깎게 되면 중심핵이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성 티눈
발가락 사이, 보통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발가락 사이에 많이 나타나는 티눈입니다. 땀 때문에 짓무르게 보이고 부드럽고 하얗게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티눈, 굳은살, 사마귀 차이는 무엇인가요?
발바닥에 나타난 티눈, 굳은살, 사마귀는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발바닥에 생긴 티눈이나 굳은살은 먼저 사마귀와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티눈이나 굳은살은 압력과 마찰에 의해 나타나는 질환이면 사마귀의 경우 사람유두종바이러스감염 때문에 나타나는 바이러스성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구별을 하기 위해서는 표면의 각질을 깎아내 보는 것이 확실합니다.
- 굳은살 : 중심핵이 나타나지 않고 증상 부위가 비교적 넓게 퍼져서 나타납니다.
- 티눈 : 뚜렷하게 중심핵이 나타납니다.
- 사마귀 : 표면에 검붉은 점 혹은 가는 선 모양의 핏줄 단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마귀와 티눈을 구분하지 못하고 사마귀인데 함부로 깎아내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거나 2차 감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티눈 제거는 어떻게 하나요?
티눈은 보통 압력이나 마찰이 없어지게 되면 자연적으로 좋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눈이 나타난 부위에 마찰, 압력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발은 발 사이즈에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고 패드를 이용해서 압력을 줄여주는 것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티눈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부분적으로 각질을 용해시켜 주는 살리실산이나 티눈 연고 등을 사용해서 각질을 연하게 만들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흔히 집에서 손톱깎이로 제거하는 분들이 많은데, 손톱깎이와 같이 멸균이 되지 않은 것들을 사용하게 되면 2차 감염이 즉 염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병원에 방문을 하게 되면 레이저 치료, 냉동 치료, 살리실산 도포 등 티눈 제거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병원에 가서 안전하게 제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티눈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티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에 지난 친 압력, 마찰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을 편안한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티눈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티눈 예방법
- 피부에 지나친 압력, 마찰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이즈에 맞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을 좋지 않습니다.
- 신발 바닥에 패드를 깔아서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앞코가 뾰족하고 높은 구두는 압력, 마찰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을 마치며
오늘은 여러분께 티눈 제거하는 방법과 원인 그리고 증상은 무엇이며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리고 티눈, 사마귀, 굳은살을 구분하는 방법들을 이 글을 통해서 알려드렸습니다.
티눈의 경우 병원에 가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괜찮다고 생각을 하고 그러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티눈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받지 않게 되면 궤양, 출혈, 통증 등 여러 가지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걸을 때마다 통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빨리 치료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사마귀와 구분이 쉽지 않기 때문에 뭔가 의심스러운 것이 발, 발 등, 손, 손 등 등에 생긴다면 그 즉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병을 알고 대처, 대비, 관리를 하는 것만으로 우리의 몸은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귀찮더라도 몸이 보내는 신호를 바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길 바라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평사마귀 없애는 방법 원인 증상, 편평사마귀 제거 방법 (0) | 2024.03.04 |
---|---|
물사마귀 없애는 법 생기는 이유 제거, 물사마귀 제거 방법 예방 (0) | 2024.03.04 |
사마귀 원인 증상 종류 치료, 사마귀 제거법 편평 사마귀 제거 (0) | 2024.03.04 |
질염 예방 습관, 질염 생활 습관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다!? (0) | 2024.03.04 |
곤지름 원인 증상 치료, 곤지름 감염 경로 검사 곤지름 재발 (1) | 2024.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