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 글을 통해서 여러분께 질암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질암은 자궁경부암과 다른 암에 비해 덜 알려진 경향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질암 역시 생명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자궁경부암과 더불어 알아 두면 좋을 것 같아 이렇게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을 검사하면 질암도 같이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병에 대해서 알고 대처, 대비, 관리를 하면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킬 수 있고 건강하게 지낸다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질암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원인은 무엇인지 치료는 어떻게 진행하는지 그리고 질암 초기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예방하는 방법 그리고 의심 증상은 무엇인지 잘 파악하고 대처, 대비, 관리를 할 수 있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많이 정보를 가져가셨으면 좋겠고 도움이 되는 글로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질암이란?
질암이란 여성의 생식기 중 하나인 질에서 나타나는 악성 종양 가리켜 나타내는 질환을 말합니다. 질은 자궁경부와 외음부를 연결하는 7~10cm의 통모양으로 생긴 조직이고 질의 겉은 점막으로 덮여 있습니다. 이러한 점막에 악성 종양이 나타나면서 질암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질 점막에서 나타난 암은 표면으로 번지거나 점막 아래의 근육으로 전이가 되고 더 나아가 주위의 장기로까지 전이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 빨리 치료할 수 있게 계속해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여성이 걸릴 수 있는 암 중 질암은 높은 발병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요구됩니다.
여성 생식기 암의 약 2%의 발생 빈도를 나타내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질암 원인은 무엇인가요?
질암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자궁경부암 또는 외음부암으로 진행되기 이 전의 전암 단계가 질 상피 내 종양의 상태와 비슷하게 나타나며 이러한 양상이 질암의 가장 큰 위험 요소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전에 항문 생식기암을 경험한 적이 있었거나 자궁경부암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질암의 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에 위와 같은 병력이 있는 분들은 특히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흡연 또한 질암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질암 증상은 무엇인가요?
질암의 경우 암이 어느 정도 진행되기 전, 그러니깐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침윤성 질암은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출혈이 나타나면서 질 분비물이 갑자기 많아질 수 있으니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그 즉시 병원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출혈의 경우 폐경 이후에도 나타나며, 성관계를 한 후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질암의 진행으로 질과 가까이에 위치한 방광이 압박되어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방광 압박감, 소변 시 통증 또는 불편감, 변비, 골반에 나타나는 통증 등이 질암의 일반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고 성관계 시에 나타나는 통증 역시 질암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암 증상
- 질 내에서 출혈이 나타난다.
- 질에서 통증이 나타나거나 불편감이 나타난다.
- 소변을 볼 때 배변을 할 때 통증과 불편함이 나타난다.
- 질 내에 물집이 생기거나 병변이 나타난다.
질암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질암은 주로 방사선 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고에너지 X-ray를 이용해서 암세포를 제거해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요법은 단독으로 진행하거나 수술 후의 추가적 치료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암 병소가 질의 표층에만 있다거나 질의 상후부에 나타나 있는 경우라면 종양을 제거하기 위해서 수술이 진행될 수 있으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질암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질암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질암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을 제거하거나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첫 번째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 접종하기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 이외의 질암, 항문암, 외음부암, 인후두암 발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성관계를 통해서 전염이 나타나고 성 경험이 있는 여성의 10% 정도가 감염이 되었다고 나타날 정도로 매우 흔히 걸리는 바이러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은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을 예방에 도움을 주고 또한 질암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백신으로 암을 막을 수 있는 것은 거의 유일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꼭 예방 접종을 해서 예방을 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흡연하지 않기
흡연의 경우 질암을 유발하는 원인이기 때문에 금연을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것은 주의해서 피라는 말이 아닙니다. 금연을 하시길 바랍니다.
세 번째 조기 발견을 해서 조기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질암은 질 상피 내 종양이라는 전암 단계를 거쳐서 나타나기 때문에 암이 되기 전에 병변을 빨리 발견해 내서 치료를 빨리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궁경부암 검사를 진행할 때 질암도 발견할 수 있기에 산부인과에 가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 몸 상태를 확인하시어 예방을 하길 바랍니다.
이 글을 마치며
오늘은 여러분께 질암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 원인이 무엇인지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초기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질암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 글을 통해 알려드렸습니다.
질암의 경우 여성의 암 중에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암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암이 전이가 되고 어느 정도 크기가 커지고 진행이 되었을 때 증상이 나타나 늦게 발견해 치료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어 주의를 해야 한다고 말을 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다른 여러 암들과는 다르게 예방을 할 수 있는 예방 접종 주사가 있기 때문에 꼭 예방 접종을 해서 질암, 자궁경부암의 위험에서 멀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산부인과 정기검진을 통해서 내 몸의 상태를 계속해서 확인해서 병이 나타나면 조기에 발견해서 초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나의 몸 상태를 알고 빨리 대처, 대비, 관리하는 것이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모두 건강한 몸으로 오래 행복하게 살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립선비대증 원인 증상 치료, 전립선비대증 검사 방법 전립선비대증 좋은 음식 자가진단 테스트 (0) | 2024.02.29 |
---|---|
방광암 원인 증상 치료, 방광암 진단 방광암 생존율 방광암 초기 증상 (3) | 2024.02.29 |
임신 테스트기 사용시기, 임신 테스트기 희미한 두 줄 임신 테스트기 정확도 사용법 (0) | 2024.02.29 |
생리불순 원인, 생리 안하는 이유, 생리 멈추는 이유 (0) | 2024.02.29 |
바르톨린 낭종 원인 증상 치료, 갑자기 딱딱한 느낌이 든다면 바르톨린 낭종 예방 (2) | 2024.02.29 |